본문 바로가기
IT 능지

구글트렌드 빅데이터 분석하기- 내가 원하는 정보를 한 눈에 찾는 방법

by 능마 2022. 1. 9.

구글 트렌드는 검색어와 영상(유튜브)을 기반으로 구글에서 제공하는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입니다. 구글에서 보유한 강력한 검색엔진과 동영상 시청 플랫폼인 유튜브를 기반으로 빅데이터를 조회하고 분석하여 우리에게 제공합니다. 

 

구글 트렌드는 제대로 사용하느냐 그렇지 못하느냐에 따라 활용도가 천차만별로 달라집니다. 그래서 구글 트렌드를 이용해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기술을 이용자가 보유하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구글 트렌드라는 서비스가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살피는 것이 우선시되어야 합니다.


구글 트렌드의 특징

구글 트렌드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 비교 대상이 있을 때 더욱 활용도가 높다

구글 트렌드는 특정 검색어 또는 주제를 다른 대상에 비교하는 것에 매우 편리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대 다섯 가지의 검색어 또는 주제를 비교 및 분석 가능합니다. 구글 트렌드는 비교 대상과의 편차를 그래프로 시각화하여 보기 좋게 만들어 우리에게 제공합니다. 비교 대상은 최대 5개까지이지만, 이 중 하나를 기준 지표로 삼고 엑셀 등의 외부 프로그램을 이용한다면 사실상 비교 대상의 개수에 제한 없이 비교 및 분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2. 카테고리가 '굉장히' 세분화되어 있다

구글 트렌드의 카테고리는 빅데이터답게 세밀하게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국가별/시간별 검색 역시 세부적으로 조정할 수 있고, 검색 주제에 대한 카테고리 역시 상당히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카테고리 나눔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가 및 지역

국가 및 지역의 구분을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특정 지역(남극 대륙 등)을 제외한 모든 국가에 세부 카테고리가 있으며, 대한민국의 경우 도 단위(Ex. 경상남도)와 제주특별자치도, 서울특별시, 각 광역시별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지역 맛집 등 특정 지역에서만 작용하는 검색어 및 주제에 대해 알고 싶다면 이러한 국가 및 지역 카테고리가 큰 효과를 발휘할 것입니다. 미국 등 영토가 넓은 국가의 경우 3차 카테고리까지 검색할 수 있습니다. (Ex. 뉴욕 주 - 2차 카테고리, 뉴욕 시 - 3차 카테고리)

시간

시간의 경우 기본적으로 지난 1시간, 지난 4시간, 지난 1일, 지난 7일, 지난 30일, 지난 90일, 지난 5년, 2004년부터 현재까지를 기본 카테고리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별개로 '맞춤 기간' 항목을 이용해 내가 원하는 시간대만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주제

더보기

[구글 트렌드의 주제별 1차 카테고리 목록]

건강, 게임, 과학, 금융, 뉴스, 도서 및 문학, 미용 및 건강, 부동산, 비즈니스 및 산업, 사법&정부 기관, 쇼핑, 스포츠, 식음료, 애완동물 및 동물, 여행, 예술 및 엔터테인먼트, 온라인 커뮤니티, 인터넷 및 통신, 자동차, 직업 및 교육, 집단 및 사회, 참고문헌, 취미 및 레저, 컴퓨터 및 전자제품, 홈 및 가든

구글 트렌드에서는 다양한 주제를 선정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위 1차 카테고리 목록만 봐도 많아 보이지만, 이 주제들 역시 2차 이상의 카테고리로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컴퓨터 및 전자제품'이라는 카테고리 안에는 기술 관련 뉴스, 기술 지원, 네트워크, 소비자 가전, 소프트웨어, 엔터프라이즈 기술, 전기 및 전자, 컴퓨터 보안, 컴퓨터 하드웨어, 프로그래밍, CAD 및 CAM이라는 하위 카테고리가 있으며, 이 중 '컴퓨터 보안'이라는 2차 카테고리 안에는 네트워크 보안과 바이러스 백신 및 악성코드라는 3차 카테고리로 나누어집니다. 경우에 따라 2차 카테고리로 끝나는 경우도 있지만, 4차 이상의 카테고리로 세분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검색 기반

구글 트렌드에서 제공하는 검색 기반 서비스는 5가지입니다. 웹 검색(구글 검색엔진), YouTube 검색(유튜브 검색 기반), 이미지 검색(구글 이미지 검색 기반), 뉴스 검색, 구글 쇼핑이 그것입니다. 여러분이 만일 유튜브를 시작하려고 하는데 어떤 주제로 영상을 올려야 할지 고민하고 계시다면 유튜브 검색이 적합할 것이고, 디자인 레퍼런스를 찾고 있다면 이미지 검색,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계시다면 구글 쇼핑이 적합할 것입니다. 


구글 트렌드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서는

빅데이터는 기본적으로 수많은 정보가 넘치는 정보의 바닷속에서 내가 원하는 정보만을 캐치해내기 위해 만들어진 기술입니다. 구글 트렌드의 빅데이터 속에서 내가 원하는 정보를 한눈에 찾아내기란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 이유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수많은 정보가 수많은 카테고리 속에 세분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여기에서 세분화에 주목해야 합니다. 세분화는 구글 트렌드에서 내가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한 가장 중요한 열쇠이기 때문입니다.

 

내가 원하는 정보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

구글 트렌드가 수많은 카테고리로 나뉘어 있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를 검색해야 내가 원하는 정보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서는 내가 원하는 정보가 정말로 무엇인지 고민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단순한 검색으로는 추상적인 정보밖에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구글 트렌드의 카테고리가 세분화되어 있듯이, 여러분의 검색의 카테고리도 세분화되어야 합니다. 내가 원하는 정보를 육하원칙으로 열거하고, 그 안에서도 또다시 세분화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게 세분화된 정보를 구글 트렌드에 대입한다면 보다 정확한 정보를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떤 이유로 사람들이 검색한 것인지 이유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구글 트렌드에서는 단순하게 검색량을 지표로 보여줄 뿐, 그것이 왜 검색되었는지 판단하는 것은 검색자의 영역입니다. 예를 들어 어느 날 햄버거 브랜드 '맥도널드'의 검색량이 타 햄버거 브랜드보다 높아진 것을 확인했다고 가정합시다. 이것은 다른 햄버거 브랜드보다 맥도널드가 맛있다는 뜻으로 해석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회사의 CEO가 교체되었을 수도 있고, 신메뉴가 나왔을 수도 있고, 위생 문제로 논란의 중심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즉, 구글 트렌드에서 우리에게 제공하는 것은 '검색량'이지, 그 검색에 담긴 사람들의 의도까지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런 부분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검색 기반 카테고리 중 뉴스 기반 검색이 유용합니다. 특별히 이슈가 있어서 검색량이 늘어난 것인지, 아니면 브랜드 선호도 때문에 검색량이 자연스럽게 늘어난 것인지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필요한 카테고리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아야 한다.

구글 트렌드 빅데이터의 카테고리는 다양하게 세분화되어 있지만, 그 모든 카테고리가 사용되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내가 새로운 휴대폰을 구매하기 위해 아이폰과 안드로이드의 성능을 비교하려고 구글트렌드를 이용했다고 가정합시다.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둘 중 어느 쪽도 지역에 따른 성능의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이 경우, 지역 카테고리를 특정 시/도에 한정하는 것은 정보 발생지의 폭을 좁힐 뿐 특별하게 긍정적인 작용을 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여러분이 외국어가 가능하다면 해외에서 나온 정보까지 수용하는 편이 더 좋은 효과를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카테고리를 세분화하는것만이 답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정보가 어떤 성격을 띠고 있는지 세세하게 분석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구글트렌드 빅데이터에서 내가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한 기초적인 방법을 말씀드렸습니다. 개인에 따라 편차가 있을 수 있지만, 그 편차 속에서 개인이 원하는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이 빅데이터입니다. 여러분도 구글 트렌드의 빅데이터 서비스를 적극 이용하시어 원하는 정보를 찾으시는 데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