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능지

거울 세계 메타버스-또 하나의 나를 만드는 메타버스 시대(4)

by 능마 2021. 10. 22.

거울 세계 메타버스는 현실과 유사한 환경을 최대한 구현하여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메타버스의 갈래입니다. 다른 갈래의 메타버스와는 다르게 콘텐츠에 따라 물리법칙, 지형, 수학적 계산, 데이터 등의 학술적인 현실성을 최대한 구현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거울 세계 메타버스는 어떤 방식으로 우리의 삶에 들어와 있을까요?

 


거울 세계의 정의

거울 세계는 마치 거울과 같이 우리가 사는 현실의 세계를 반영해 가상의 공간에 정보를 구축하는 메타버스입니다. 비영리 기술 연구 단체인 ASF는 메타버스를 두 가지 기준으로 구분하였습니다. '증강과 시뮬레이션' , '내적과 외적'이 그 두 가지 기준인데요, 거울 세계는 '시뮬레이션'과 '외적'에 해당하는 메타버스입니다.

 

  • 시뮬레이션
    • '증강'이 현실에 있는 객체에 정보와 기능을 더하는 것이라면, 시뮬레이션은 현실의 요소가 가상세계에서도 작동하도록 하는 것에 초점을 두는 기준입니다. 현실의 정보가 가상세계에서도 작동해야 하기 때문에 증강에 비해 현실성과 데이터화가 강조됩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시로는 지도 앱이 있습니다. 현실세계에서의 정보를 정보통신기기로 옮겨 와도 현실과 가장 비슷하고 가장 유사하게 만들어져야 합니다.
  • 외적
    • 메타버스가 외적인 성향을 띠고 있다는 것은 사용자보다는 사용자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내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는 라이프로깅, 가상현실이 사용자의 내면을 외부로 공유하고 발산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외적 성향을 띠고 있는 거울 세계와 증강현실은 사용자에게 외부 환경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시뮬레이션/외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는 거울 세계는 극도의 현실성(시뮬레이션)정보 제공(외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초점을 맞추고 우리의 일상에서 거울 세계를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시적인 현실성을 극한까지 끌어올리는 거울 세계

우리가 현실성을 가장 체감할 수 있는 요소는 그래픽입니다. 눈으로 직접 보는 것만큼 현실감이 느껴지는 것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래픽을 통해 시각적 거울 세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거울 세계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눈에 보이는 것만 추구하지는 않습니다. 맨 위에 기술했듯, 콘텐츠에 따라서  물리, 수학, 데이터, 지형 등의 데이터 또한 최대한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시뮬레이터

시뮬레이터 장르의 콘텐츠들은 대부분 거울 세계 메타버스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물론, 순수하게 재미를 위한 시뮬레이터(염소 시뮬레이터, 사슴 시뮬레이터 등)는 거울 세계 메타버스와는 거리가 조금 있습니다만, 현실성을 반영해 재미를 이끌어내거나 과학적인 실험 등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스페이스 엔진 

스페이스 엔진은 우주 공간을 배경으로 하는 시뮬레이터입니다. 우주가 배경인 만큼 정확한 물리법칙이 작용해야 하고, 천체를 관측하기 위해 물리법칙과 그래픽에 있어 현실성을 극도로 끌어올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유로 트럭 시뮬레이터

유로 트럭 시뮬레이터는 트럭을 운송해 수익을 올리는 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운송을 통해 수익을 올리는 게임의 특성상 차량의 운행이나 현지의 교통과 교통법, 제도에 대한 현실성을 추구한 게임입니다. 이처럼 거울 세계는 그래픽뿐만 아니라 법, 기술, 교통  등의 분야에서 현실성을 끌어내기도 합니다.

파밍 시뮬레이터

파밍 시뮬레이터는 농업을 통해 수익을 올리고 경영을 하는 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농업이 주요 콘텐츠인 만큼 식물의 성장과 부지의 경영에 대한 현실성을 이끌어냈으며 농업을 현실적으로 구현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농업이라고 거울 세계의 대상이 아니라는 법은 없으니까요.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는 비행기를 운행하는 시뮬레이터입니다. 비행을 하기 위해서는 바람, 기압 등의 지구과학과 기계공학, 지리학 등의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현실성을 끌어올려야 합니다.

유저가 직접 만드는 관광지, 마인크래프트

마인크래프트라는 게임 자체는 거울 세계로 보기에 조금 어려운 감이 있지만, 마인크래프트의 유저들은 게임 내에서 에펠탑, 인천공항 등의 현실에 있는 관광지나 시설 등을 구현해내기도 하였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마인크래프트 역시 거울 세계로 볼 수 있을 것이며, 대한민국의 청와대 역시 어린이날 행사를 위해 마인크래프트 내에서 청와대를 구현해 거울 세계를 만들어내기도 하였습니다.


외부 환경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거울 세계

거울 세계는 외부 환경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중시합니다. 시뮬레이터 역시 현실적인 구현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대리 경험을 선사하죠. 이번엔 정보에 조금 더 집중하는 거울 세계들을 살펴보겠습니다.

가상의 지구

우리가 사는 지구를 똑같이 구현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 또한 존재합니다. 이러한 콘텐츠들은 교통, 지형, 관광 등의 분야에서 우리에게 다양하고도 현실적인 정보들을 제공합니다.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

구글 맵, 내비게이션 앱 등은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정보를 통해 우리에게 거리, 교통, 지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정보들은 현실적이지 않다면 사용자가 불편을 겪을 수도 있기에 실시간 교통정보, 장소에 대한 정확한 위치와 이동 경로 등을 현실과 최대한 동일하게 구현합니다.

부동산 투기를 위한 제2의 지구, 어스 2

어스 2는 현실의 부동산 금액을 반영한 가상 부동산 투자 플랫폼입니다. 현실의 부동산 가격을 반영해 가격을 산정하고, 가상화폐를 통해 투기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지리와 경제 분야의 정보가 요구됩니다.


눈으로 볼 수 있는 것만이 거울 세계가 아니다

거울 세계라는 단어가 주는 어감은 시각적으로 현실과 유사해야 한다는 관념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그래픽은 의외로 거울 세계의 필수적인 조건은 아닙니다.

데이터의 현실성이 더 중요하다 - 배달 애플리케이션

우리가 평소에 애용하는 배달의 민족, 요기요 등의 배달 애플리케이션 또한 거울 세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배달 애플리케이션은 가맹점의 개점/폐점 시간부터 판매하는 메뉴, 가격, 구성 등을 데이터로 구현하여 이용자들에게 제공합니다. 이러한 경우, 사진을 제외하면 시각적으로 현실감 있게 음식을 볼 수는 없지만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현실에 존재하고 있는 각 매장들의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거울 세계는 현실성을 중요시하지만, 현실적으로 구현해야 하는 정보는 콘텐츠와 플랫폼에 따라 달라집니다. 단순히 눈에 보이는 것을 중시하는 거울 세계도 있고, 거울 세계의 공간을 통해 정보를 제공받는 것을 중시하는 거울 세계도 있습니다. 또 어떤 거울 세계는 시각적인 정보를 최소화하는 대신 그 외의 다른 정보들을 최대화시키기도 합니다. 거울 세계는 이러한 특징을 통해 우리에게 다양한 경험과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이렇게 보니 우리의 삶에 거울 세계 메타버스가 상당히 깊숙하게 들어와 있는 것이 느껴지시나요? 아마 많은 분들이 배달 애플리케이션에서 거울 세계와의 연관성을 많이 느끼셨을 것 같습니다. 거울 세계에서 제공해주는 정보를 통해 우리는 직접 경험해야만 알 수 있는 많은 정보들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